'왜?'라는 질문의 정의
오늘은 내 생각과 가치관의 근간을 이루는 것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인간의 가치관, 사상 등의 주관적 생각이 반영된 명제를 글이나 말로 접할 경우, '왜?' 라는 생각을 먼저 떠올리곤 한다.
내가 좋아하는 단어 '왜?' 의 정의를 내려보고, 그 뜻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통찰해보고자 한다.
'왜?' 란,
모든 사건 및 현상에는 인과 관계가 있다는 대전제 하에, 과거의 어느 시점 X에 발생한 사건 A로부터 파생된, 시점 Y에 발생한 사건 B에 대해, X 에서 Y 까지의 시간 속에서 A로 인해 발생한 모든 사건 또는 현상 등에 대해 유추하며 유의미한 근거를 찾고자 노력하는 행위 또는 생각이다.
위의 정의를 좀 더 면밀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모든 사건 및 현상에는 인과 관계가 있다.
인과 관계란, 선행하는 한 변인이 후행하는 다른 변인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믿어지는 관계이다. 여기서 '믿어지는'이라는 다소 모호한 용어가 정의에 사용된 이유는, 통계학, 조사방법론 등 인간의 학문으로 변인 간의 인과를 정확하게 규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회과학 또는 사회적 현상은 자연과학에서 함수에 함숫값을 대입하여 산출된 결과와 같이 자명한 성격을 띠지 않는 모든 일들에는 언제나 오류에 대한 생각을 버리지 않을 수 없다.
현재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것, 누군가 이 글을 읽는 것, 내가 이러한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쓰게 된 까닭에까지도 모두 인과 관계가 존재한다. 당연히 존재한다. 하지만 내가 밝히고자 하는 것은 그 당연한 변인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약 28년 전 나를 출산하신 부모님의 삶, 학창 시절 선생님이나 친구가 했던 말과 행동들, 전 세계 정부의 정책들과 그것을 만든 정치인들이 정치를 하기까지의 과정과 그들의 삶 등 이 모든 것들이 나의 현재에 관여한다. 이와 같이 현재 또는 미래에 나타나는 현상은 모두 과거와 연결되며, 이에 대한 예외는 존재하지 않음을 가정하기로 했다. (사실은 가정이 아니라 실제로 그러한 예외가 있다면 제발 알고 싶다.)
2. 시점 X에 발생한 사건 A / 시점 Y에 발생한 사건 B
현재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된 '신당역 스토킹 살인 사건'을 예로 들어 보겠다. 이 사건에서 시점 Y는 2022년 9월 14일 21시, 사건 B = 가해자 전주환이 피해자에게 살인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3. X 에서 Y 까지의 시간 속에서 A로 인해 발생한 모든 사건 또는 현상
이 사건에서 시점 X 및 사건 A 에는 여러 가지가 해당될 수 있다. 쉽사리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을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991년 전주환 출생
그의 학창 시절 영향을 준 부모님, 친구, 사회 등
그릇된 가치관이 형성되게 된 결정적 계기
DNA
스토킹에 대해 경각심이 없던 사회
가해자를 피해자로부터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4. 유의미한 근거
'유의미한' 근거가 되기 위해서는 사건 A에서 B로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B가 되도록 높은 확률로 성립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어야 한다. 위의 3번에서 나열한 조건들은 비교적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다. 1부터 100까지의 조건들이 모여 사건 B (살인을 저지름)가 나타나게 되었다면, 그 조건들 중에서 B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순서대로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해자 전주환이 이성관계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살인까지 이어졌을 확률이 낮아질 것이다. 또한, 그가 그릇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 살인의 확률이 높은 상태였다 하더라도 '스토킹 관련 범죄자 가중처벌' 또는 '스토킹 범죄 우려가 있는 상황 모니터링' 등과 같은 제도적 장치가 정착된 사회였다면, 마찬가지로 살인으로 이어질 확률이 감소할 것이다.
살면서 접하는 수많은 물음들에 대해 전부 '왜?'라고 질문하며 그것의 유의미한 근거를 하나하나 찾을 만큼의 여유는 없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비슷한 상황을 마주했을 때 어렵지 않게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높은 신뢰성의 근거를 찾는 활동을 통해, 개인 또는 사회가 목표로 하는 바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으며 완전하지 않은 인간 학문과 논리의 모순, 허점으로부터 한층 자유로워질 것이다.